박태준 애널리스트 - " 초보를 위한 주식의 7계명 "

교육자료

박태준 애널리스트 - " 초보를 위한 주식의 7계명 "

초보자를 위한 주식 7계명 


7b734f10b9c6faa0ded825a5f1bde507_1639725678_9314.png


1. 주식투자로 손해를 볼 수 있다는 점을 먼저 인정해야 합니다.

- 자신이 허용할 수 있는 손실의 범위를 생각해 두고 생계의 기초가 되는 전 재산을 투자한다든가
어떠한 일이 있어도 손실을 보아서는 안되는 자금으로 주식투자를 해서는 안됩니다.


2. 남의 말은 절대로 듣지 말아야 합니다.

- 시장의 루머나 정보에 의존해서 재미를 본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즉 귀가 얇아서는 안되며 뒤늦게 추격매매를 하다가 작전세력 등 으로 인해 손해를 보거나 후회를 하시는 분들이 많으니 항상 주의하여야 합니다.


3. 목표 수익률을 정해야합니다.

- 주식에 실패하는 대표적인 이유는 ' 조금만 더 ' 하는 투자심리 때문입니다.
처음부터 무리하게 높은 수익률을 잡으면 작전주나 부실주에 손을 대는 등 종목선정에서 매매시점까지 투자원칙을 일관되게 지키지 못하게 됩니다.


4. 신문을 스크랩해야 합니다.

- 주식책이나 제테크관련 도서를 10권 읽은 사람보다 차라리 신물을 1년동안 꾸준하게 스크랩한 사람이 훨씬 시장의 흐름을 빨리 파악하고 지식도 많다고 봅니다.
즉 주식시세표 들여다볼 시간에 신물의 경제면과 산업면을 꾸준히 정독하면 경제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는 것입니다.


5. 하루종일 컴퓨터 앞에 안자 있지 말아야 합니다.

​- 주식투자는 상대가 있는 게임입니다.
내 마음이 급하다고 해도 상대방은 내 마음과 같이 움직여주지않습니다.
즉 마음이 느긋하고 평온해야 시장이 보이며 데이트레이딩이 아니라면 계속해서 컴퓨터 앞에 앉아 있을 이유는 없습니다.


6. 계좌잔고의 금액이 항상 초기 투자금액이어야 합니다.

- 만약 2백만원으로 투자를 시작했는데 투자손실이 많아 1백만원밖에 남지 않았다면 초기 투자금액을 1백만원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2백만원을 기억하고 있는 한 당신은 올바른 투자판단을 할 수 없게 됩니다.


7. 계좌를 관리해야 합니다.

- 현금 비중을 일정하게 유지하여야 합니다.
돈이 있다고 1년 내내 100%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것은 올바른 투자방법이 아닙니다.
현금 비중은 시장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체로 10~30%선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정하게 현금을 유지하게 되면 시장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될 뿐만아니라 종목선정을 할 때나 매매를 할 때 마음의 여유가 생기게 됩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