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호가 매매법 2

교육자료

동시호가 매매법 2

안녕하세요 F&S투자그룹 소속 최진희전문가입니다.

 

 

이어서 동시호가 제도를 실시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거래창을 보면 대부분의 주식거래에서는 장 시작 초반 혹은 장 마감 직전에 거래량이 많이 몰립니다.

 그런데 이때 시간 순으로 체결이 이루어지면 시초가와 종가를 결정짓기도 어려워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동시호가를 실시하지 않는다면

장 마감 직전에 대량 매도 매수 주문을 넣어 가격을 왜곡시킬 위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들을 방지하기 위해 동시호가를 실시하게 되는데요.

 

특히, 장이 마감된 후 한 주식회사에 예기치 못한 악재나 호재가 발생하였다고 하였을 때
그 회사의 가치는 그 악재나 호재가 발생하기 전과는 달라질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음 장이 시작되기 전, 전날의 종가를 시초가로 하는 것이 아닌 동시호가를 거쳐서
시장이 판단하는 가치(매수와 매도 주문이 가장 많이 합치되는 가격)를 시초가로 매겨 장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혹시나 전날의 종가와 오늘의 시초가가 크게 달라진 것을 보게 된다면 이러한 현상이 반영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시장가 매매 타이밍을 놓쳤을 때 동시호가 매매 방법

 

 

장 중에 시장가 매매로 매도하는 타이밍을 놓치는 바람에 너무 낮은 호가를 제시해야만 매도가 가능한 상황이 되어버렸다면,
정말 폭락 중이 아닌 이상은 동시호가까지 기다렸다가 동시호가 때 한 번에 매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경우 동시호가 때 체결된 금액을 맞추는 방법으로는
 동시호가가 체결되기 1분 전, 호가 창을 통한 예상 금액보다 3호가 정도 더 싸게 매도 주문을 내면 됩니다.

 

반대로 호재가 터졌는데 장 중에 시장가 매매로 매수하는 타이밍을 놓쳐서 너무 높은 호가를 제시해야만
매수가 가능하여 동시호가 때 매수를 시도하려는 경우,
 
동시호가 체결 1분 전에 3호가 정도 더 비싸게 매수 주문을 내면 됩니다.

 

체결은 늘 합리적으로 이루어집니다.

 

만약 매도 주문보다 더 비싼 가격에 동시호가가 정해지게 되면 투자자 본인이 주문을 넣은 가격보다
 지금 정해진 동시호가가 투자자에게 더 이익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문한 가격이 아닌 동시호가로 책정된 가격에서 매도가 체결될 것입니다.


 

또한 매수의 경우에도 동시호가보다 더 비싸게 주문했다면
그 밑으로 동시호가가 책정될 시에는 투자자가 낸 주문보다 동시호가로 체결되는 것이 투자자에게 더 이익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동시호가를 맞추지 못하더라도 그 주문 수량 만큼 동시호가에 정해진 가격으로 체결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동시호가 매매 팁, 주의사항
 

 

(1) 다량의 주문을 해야할 때에 좋음

 

모든 동시호가 체결은 가장 큰 주문을 우선순위로 체결되기 때문에 소량의 주문은 체결이 안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2) 동시호가 체결 1분 전에 주문하기


매도 시에 체결 시점보다 너무 일찍 주문을 내게 되면 그 주문으로 인해 동시호가 금액의 하락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수 시에도 너무 미리 큰 주문을 걸어두면 동시호가 가격을 상승시키는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의 이익을 위해서는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미리 주문을 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허매수, 허매도 주의하기

 

동시호가 때에는 특히 허매수, 허매도 주문이 가장 많을 수 있습니다.


 

 

자본이 많거나 물량이 많은 경우, 본인들의 많은 물량을 처분하기 위해
허매수 주문을 많이 내서 동시호가 가격을 올려놓으려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허매도 주문을 크게 내서 개인투자자들이 겁먹고 실매도 주문을 많이 내도록 만들어서
동시호가 때에 싼 가격으로 많은 물량을 매수하려고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동시호가는 체결 3분 정도 전부터 의미를 가지고 보면서 주문을 낼 준비를 하는 것이 낫습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