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_투자실패를 분석하다ⓛ ] 고점매매

언론보도
언론보도

[ 기획_투자실패를 분석하다ⓛ ] 고점매매

[잡포스트] "주식투자를 시작한 계기가 어떻게 되시나요?" 라는 질문을 던지면 일반적인 초보자들의 답변은 이러하다.

1. 지인이 주식해서 돈 벌었다고 해서

2. 주변에 주식을 많이들 하길래

3. 용돈벌이 좀 해볼까 하고

4. 노후대비


이외에도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이제 막 주식투자에 입문한 일명 '초보개미'들의 대한 답변으로 볼 수 있다.

서점만 가보더라도 주식투자에 대한 서적은 매우 많이 접할 수 있고 그런 서적들 만으로도 주식투자에 대한 기본을 쉽게 공부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 주식 투자를 하며, 꾸준한 수익을 본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쉬운 예를 들자면, 첫 번째로 본인의 목표 수익률을 정했다고 하더라도 더 상승할 것 같다는 생각에 과감히 내가 잡은 기준을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두 번째로 매수 경우에도 '현 매수가격보다 조금 만 더 내려가면 매수해야지' 하다보면, 오히려 주가는 상승을 해버린 이후가 되는 경우도 있다.

마지막으로 분할매수 분할매도로 안전한 투자를 해야한다는걸 알면서도 막상 투자의 심리는 마음먹은대로 되지않는다는 점이다.

결국 초보개미들의 경우 이런 심리적인 요인으로 인해 내가 원하는 꾸준하고 안전한 수익을 얻기는 너무나 어렵다는 것이다.

또다른 실패의 원인을 꼽아보면,

1. 고점매매

2. 뇌동매매


언제까지나 상승만 하는 주식은 없다. 위에도 언급했듯, 투자심리 중 기대감, 두려움, 아쉬움 그리고 조바심 등을 꼽을수가 있습니다.

고점매매를 하는 이유 를 살펴보면, 내가 정한 매수 타이밍에 매수하지 못한 후 계속 상승하는 것을 보고 달리는 말에 올라타거나,
'이 정도면 더 상승 할 수 있겠지'라는 기대감으로 고점매매를 하게 되는데, 정확히 이 종목이 왜 오르는지 어디까지 상승할 것인지를 살펴봐야 한다.

그리고 현재 시점이 고점이 아닌 저점인지 등의 기본적인 파악은 필요하다.

쉽게 말해 이미 상승이 끝났거나 마지막 상승 중에 투자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아 수익보다는 손실을 보는 경우가 더 많다.
수익을 본다고 해도 큰 수익률을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이야기다.

더 상승할수 있는 종목들 또한 고점은 어디까지 조정을 할지는 알수가 없기에 조정의 끝을 확인하고 진입해도 늦지않다.

상승추세에 있는 주식은 상승추세가 될만한 모멘텀이 존재하기 때문에 상승을 하는 것이고, 이유 없는 상승은 없다고 단언한다.
이유없는 상승은 윗꼬리를 달면서 내려오기 마련이다.

개인투자자들은 시장의 흐름과 모멘텀을 파악해 대응하기란 쉽지않고, 눈앞에 하락하는지 상승하는지만 보고 판단을 한다.

그렇기에 내가 매수한 구간이 고점인지도 모르고 매수를 하고 고점이라고 하더라도 더 상승할 것이라 생각하고 매수를 하게 된다.
단순히 매수 후 바로 상승만을 바라고 욕심을 낸다면 안전한 수익과는 거리가 먼 이야기가 될 것이라고 염려의 메세지를 전하고자 한다.
안전한 투자를 위해 앞으로는 무작정 주식시장이라는 전쟁터에 뛰어드는게 아닌 나만의 매매계획을 세워 시작하였으면 좋겠다는 바램이다.

비율 / 분할매수 / 분할매도 / 손절

이러한 정도의 기본 계획을 세워두고, 마인드컨트롤을 잘 유지하면서, 자신의 계좌를 지키는 투자를 하길 바란다.

<글/도움 : F&S 투자그룹 서연우 애널리스트>

출처 : http://www.job-post.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126
티에프그룹
대전서구문예로3, 서경빌딩 5층
443-86-02077
정택용
070-4680-2878
070-4680-2878
0504-424-6730